UA에는 “사용자”, “신규사용자” 라는 사용자가 들어간 측정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GA4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측정항목은 “총사용자”, “신규사용자”,”활성사용자”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합니다.

 

  • 총 사용자: UA, GA4 에서 사용자 수로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측정 항목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수치 값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를 집계하는 방식이 UA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GA4의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UA에 비해 적게 잡힐 여지가 많습니다. UA에서는 해당 측정항목이 기본 사용자 측정항목(default)값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신규사용자: UA에서는 쿠키값이 존재하지 않고 사이트에서 유입되어 첫 상호작용을 한 사용자에 해당합니다. GA4에서는 이전세션이 없는 활성사용자수라고 정의되어 있는데, 거의 차이가 없는 집계 방식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 활성사용자: UA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방식의 사용자 측정 항목입니다. GA4의 기본 사용자 측정항목(default)값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활성 사용자를 정의하는 것은 참여여부에 따라 갈리게 되는데, 참여여부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1)전환한 세션 2)10초넘게 세션지속 3)페이지뷰 2회 이상 발생한 세션 입니다.

– UA의 경우 userID, 구글시그널데이터,기기ID( CID및 앱 인스턴스ID )등의 통합이 이뤄지지 않아 여러기기에서의 사용자 여정을 측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를 특정하는 방식이 개별적으로 동작하므로 중복을 제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 GA4의 경우 userID, 구글시그널데이터,기기ID( CID및 앱 인스턴스ID )등의 통합이 이뤄지고 위 순서의 우선순위에 따라 사용자를 특정하여 중복되는 값을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이에 따라 GA4는 보다 더 정교하게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음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